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오는 11월 1일부터 22일까지 2025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시민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계획수립을 위해 주민요구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주민들의 건강상태와 요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질적이고 지역 밀착형의 건강증진사업을 펼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다.
주요 조사내용은 ▲일반현황 ▲보건소 이용현황 ▲보건사업 요구도 등 3개 항목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통영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모바일 설문에 참여한 시민 중 230명을 추첨해 커피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통영보건소는 최근 2023년도 성과관리 자체평가 결과, 보건소 3개 부서의 실적이 돋보였다. 특히 시민건강 증진 전략목표에서 26개 성과 지표 중 25개 지표가 최소 95% 이상의 성과 달성률을 보였다. 이는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을 추진했음을 보여준다. 높은 성과 달성률로 미루어 볼 때 시민들의 보건소 이용률이 높고 만족도 또한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통영시만의 특수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장래 보건소가 수산업 종사자들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섬 지역 주민들을 위한 찾아가는 보건서비스를 강화, 관광도시의 특성을 고려해 관광객들을 위한 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 등의 통영시만의 특수한 보건사업을 고려해볼 수 있다.
참여방법은 보건소 2층 통합건강관리실을 방문하거나, 시청누리집(홈페이지), SNS, 보건소누리집(홈페이지)에 있는 QR코드, 인터넷 링크(https://naver.me/FoEvm2ba)를 통해 참여하면 된다
김영재 통영시보건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건강증진사업을 계획해 지역사회의 건강수준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질 향상시킬 것이다”며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