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시민건강증진 목표 주민요구도 조사 실시

- 2025년 통합건강증진사업계획 수립 시 지역 밀착형 건강증진 기초자료로 활용 -

통영시(시장 천영기)는 오는 11월 1일부터 22일까지 2025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효율적 추진과 시민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계획수립을 위해 주민요구도 조사를 실시한다.


▲ 2025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 요구도 조사(통영시 제공)

이번 조사는 주민들의 건강상태와 요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실질적이고 지역 밀착형의 건강증진사업을 펼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다.

주요 조사내용은 ▲일반현황 ▲보건소 이용현황 ▲보건사업 요구도 등 3개 항목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통영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모바일 설문에 참여한 시민 중 230명을 추첨해 커피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통영보건소는 최근 2023년도 성과관리 자체평가 결과, 보건소 3개 부서의 실적이 돋보였다. 특히 시민건강 증진 전략목표에서 26개 성과 지표 중 25개 지표가 최소 95% 이상의 성과 달성률을 보였다. 이는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업을 추진했음을 보여준다. 높은 성과 달성률로 미루어 볼 때 시민들의 보건소 이용률이 높고 만족도 또한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통영시만의 특수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장래 보건소가 수산업 종사자들의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섬 지역 주민들을 위한 찾아가는 보건서비스를 강화, 관광도시의 특성을 고려해 관광객들을 위한 응급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 등의 통영시만의 특수한 보건사업을 고려해볼 수 있다.

참여방법은 보건소 2층 통합건강관리실을 방문하거나, 시청누리집(홈페이지), SNS, 보건소누리집(홈페이지)에 있는 QR코드, 인터넷 링크(https://naver.me/FoEvm2ba)를 통해 참여하면 된다

김영재 통영시보건소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건강증진사업을 계획해 지역사회의 건강수준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의질 향상시킬 것이다”며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경남포스트]강무옥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