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문화예술회관은 올해도 다채로운 기획 공연과 전시, 예술교육으로 도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며, 문화예술로 빚어낸 감동의 2024년을 보냈다.
올해 기획 공연은 2024 신춘음악회 ‘봄이 온다’를 시작으로, 유니버설발레단 ‘백조의 호수’, 뮌헨 소년 합창단, 예루살렘 현악 4중주단, 피아니스트 박재홍 리사이틀, 2024 송년콘서트 ‘Epilogue’ 등 국내외 명품 공연으로 기획해 경남도민의 문화예술 향유에 앞장섰다.
특히,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와 조수미 콘서트 in LOVE, 뮤지컬 ‘파가니니’는 경남도민은 물론 서울과 경기, 부산 등 다른 지역에서도 많은 관객이 방문하면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한,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 ‘아름다운 우리가락’과 국립극단 ‘스카팽’,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을 통해 국공립단체의 대표 명작 레퍼토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아울러, (재)예술경영지원센터 공모사업을 통해 동화콘서트 ‘자라는 자라’와 프라임필하모닉 ‘헤르만 헤세의 음악세계’, 종이꽃밭: 두할망본풀이, 창작발레 레미제라블 등을 추진, 도민의 공연 관람의 선택 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해설과 함께 진행된 렉처 콘서트 시리즈(판소리, 산조, 가곡)는 관객과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소규모 공연으로, 전통예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술의전당이 제작한 공연 영상 콘텐츠인 삭 온 스크린[SAC(Seoul Arts Center) On Screen] 역시 호평을 받았다.
기획 전시로는 아프리카 현대회화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공동협력 전시 미디어 아트 ‘지금, 지구’, 2024 예술창작공간 입주작가전 ‘보물찾기’를 개최했다.
아프리카 현대회화전은 팅가팅가와 릴랑가 등 아프리카 대표작가 25명의 작품 50여 점을 전시했으며, 현대미술에 대한 갈증을 아프리카 특유의 시각과 에너지로 풀어내 많은 관람객에게 찬사를 받았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재단 공동협력 전시 미디어 아트 ‘지금, 지구’는 이수진 작가의 불과 얼음의 노래와 이조흠 작가의 길다란 지구, 픽토그램 정글을 미디어 아트로 선보이며, 예술로 환경의 소중함에 대한 메시지를 전했다.
이외에도 예술교육 오늘 삶 속의 노래, 민요 시즌 2를 통해, 일상 속 문화예술 활동을 장려하며, 문화예술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했다.
올해 경남도립예술단 경남도립극단은 합창공연단을 추가로 운영하며, 경남의 문화 허브 역할을 도맡았다.
우선 경남도립극단은 연극 ‘The Crucible 도가니’, 음악극 ‘축제’, 연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 연극 ‘빌미’, 연극 ‘니 부모 얼굴이 보고 싶다’ 등 5편의 연극을 선보였고, 김해와 양산, 창녕, 사천, 남해, 고성, 하동 등 경남의 시군 지역을 순회하며, 큰 호응을 받았다.
도민의 다양한 문화적 욕구에 부응하고자 구성된 합창공연단은 경남도민의 날, 광복절 기념식 등 다양한 행사에서 감동의 무대를 선사했다.
김태열 관장은 “문화예술에 대한 경남도민의 애정과 관심으로 올해도 우리 회관은 큰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라며, “내년에도 다양한 공연과 전시, 예술교육을 준비하여, 도민의 삶이 문화예술로 더 풍요롭고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올해 경남문화예술회관은 기획과 대관을 합하여 93건의 공연과 68건의 전시 를 진행했으며, 공연장 이용객 수는 약 7만 6천 명, 전시실 이용객 수는 약 5만 명으로 대략 12만 6천 명 정도가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었다.
한편, 경남문화예술회관은 내년 상반기에 신명콘서트 with 김덕수&윤진철, KBS교향악단 특별연주회, 정선아×임태경×신영숙 뮤지컬 스타 콘서트, 탱고 아르헨티나, 유니버설발레단 ‘지젤’, 백혜선 피아노 리사이틀, 아트 서커스 블리자드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신기사
- 다채로운 공연‧전시‧예술교육으로 도민의 문화예술 향유에 기여
황희건
다른기사보기경남도, 내년에도 거가대교 이용자에 다양한 할인 혜택 지속 제공
2024-12-24 12:38관련기사
Comments
최신기사
경상남도 인기기사
중요기사
TV수신료 납부대행 수수료, 현실반영 재산정 해야
지난 달 17일 국회가 한국전력이 한국방송공사(KBS),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TV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결합 징수하도록 한 방송법 개정안을 통과 시켰다. 이로써 2년...
정균식 기자 2025-05-01
창원 가로수길 스펀지파크, 도심 속 청년 문화 아지트로 키운다
창원특례시는 가로수길에 위치한 청년예술문화복합공간 ‘스펀지파크’ 명소화와 청년문화 활성화를 위한 ‘스펀지데이’를 지난달 “피크닉 마켓”에 이어 4월에는 “낭만 마켓”을 개최하는 등...
이원욱 기자 2025-05-01
정부 비료지원 ‘0원’에 도의회 나섰다.추경 촉구 건의안 통과
경상남도의회는 제42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무기질비료 가격 보조 및 수급안정 지원사업 재개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장병국 경남도의원(국민의힘, ...
최주원 기자 2025-05-01
(사)경남사회적기업협의회, ㈜참다올푸드, ㈜쌀스토리, 세이브더칠드런 국제어린이마라톤 후원
(사)경남사회적기업협의회(안명선회장), ㈜참다올푸드(정보현대표),㈜ 쌀스토리(김국태대표)는 지난 29일 세이브더칠드런에 국제어린이마라톤 후원금 총 300만원을 전달했다.▲ 경남사회...
박준용 기자 2025-05-01
경제복지여성위, 창원시 첫 해외인턴 지원 청년 격려
창원시의회 경제복지여성위원회(위원장 최정훈)는 29일 창원시 청년 해외인턴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청년 5명을 만나 격려했다.▲ 청년 해외인턴 지원사업에 선정된 청년들 격려하는 최...
김태원 기자 2025-04-30
국제우호도시 중국 요녕성 무순시 대표단, 창원특례시 방문
창원특례시는 중국 요녕성 무순시(撫順市 :푸순시) 왕칭하이(王慶海) 시장을 비롯한 대표단 5명이 창원을 방문해 양 도시 간 우의를 재확인하고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협...
이희선 기자 2025-04-30
백태현 의원, 출자․출연기관 사이버보안 강화한다
경남도의 행정을 분담하고 있는 출자·출연기관의 사이버보안 관리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백태현 경남도의원(국민의힘, 창원2)백태현 의원(창원2ㆍ국민의힘)은 도 출자·출연기관의 사...
안병진 기자 202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