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농업기술원은 일반적인 고구마 수확시기보다 이른 7월 하순에서 8월 상순에 햇고구마를 출하하기 위한 조기재배 요령을 소개했다.
고구마 조기재배의 정식 시기는 보통 4월 상·중순경으로, 늦서리와 땅속 온도를 고려해 결정한다.
경남 지역에서는 봄철 늦서리가 4월 초 남부 해안에서 시작해 5월 초 지리산 지역에서 끝난다. 또한, 고구마 묘가 뿌리를 내리려면 땅속 온도가 15℃ 이상이어야 하지만, 4월 상순 경남 지역의 땅속 온도는 대부분 13℃ 이하로 낮아 뿌리 내림이 어렵다.
따라서 비닐 피복을 통해 땅속 온도를 높이고 서리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밭 정식 과정은 보통기 재배와 동일하게 표준 거름주기 후, 고구마 전용 토양 살충제를 뿌리고 경운한 뒤 두둑 성형기로 이랑을 만든다.
심을 때는 7~9마디 정도의 튼튼하고 병이 없는 고구마 묘를 수평으로 눕혀 두둑 위쪽 3~5cm 깊이에 20~25cm 간격으로 심되, 묘의 머리 부분 2~3마디는 묻히지 않도록 한다.
정식 후에는 트랙터나 관리기 부착용 비닐 피복기로 비닐을 덮고, 두둑 위로 흙을 덮으면 보온 효과가 있으며, 한낮의 고온 피해도 예방할 수 있다.
묘를 심고 약 2주 후 뿌리가 내리면, 묘를 비닐 밖으로 꺼내 초기 생육을 촉진해야 한다. 너무 늦게 꺼내면 한낮의 고온 피해를 받을 수 있고, 일찍 꺼내면 늦서리 피해가 우려되므로 지역별 서리 종료 시기를 고려해 묘를 꺼내도록 한다.
햇고구마 수확을 위한 조기재배는 품종 선택도 중요하다. 특히 분질(밤)고구마 품종이 적합하며, 이 품종은 점질(호박)고구마보다 낮은 온도에서도 덩이뿌리가 잘 형성되고 빠르게 성장하는 특성이 있다.
분질고구마 주요 품종으로는 조기 및 보통기에 두루 적합한 ‘진율미’와 최근 경남에서 조기재배용으로 육성한 ‘진다미’가 있다.
8월에 수확된 조기재배 고구마는 간식이나 식사 대용뿐 아니라 휴가철 캠핑장에서 구이용으로 인기가 높다. 또한 출하시기를 분산해 홍수 출하를 방지하고 가격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종태 작물연구과 전작담당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늦서리 피해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조기재배에 어려움이 있으나, 지속적인 농가 현장 기술 지원으로 수확량 안정화를 돕겠다”라고 밝혔다.
최신기사
- 경남농업기술원, 고구마 조기재배 요령 안내
- 비닐피복으로 서리 피해 예방 및 땅속 온도 확보
- 조기재배에 적합한 분질(밤)고구마 ‘진율미’, ‘진다미’ 추천
박준용
다른기사보기‘데이터로 여는 경남의 미래’ 2025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 개최
2025-04-07 19:48관련기사
Comments
최신기사
경상남도 인기기사
중요기사
창원특례시, 국가·지역 전략사업 속도 낸다
창원특례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3개 국가·지역 전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40년 창원권 광역도시계획’ 변경 등 관련 행정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 중이라고 밝혔...
이원욱 기자 2025-04-25
최영호 도의원, 지역 상생 고려한 공공정책 추진 촉구
경상남도의회 최영호(국민의힘·양산3) 의원은 제42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공시설 확충과 복지정책 추진 시 공공성과 지역 상생을 고려한 정책 설계 강화...
안병진 기자 2025-04-25
창원특례시, 가정의 달 맞아 누비전 200억 원 발행
창원특례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소비 진작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누비전(창원사랑상품권)을 오는 5월 1일부터 2일까지 발행한다.이번 누비전은 모바일형만 발행되며, 총 20...
최수은 기자 2025-04-24
창원특례시, 제21대 대통령선거 앞두고 공명선거 준비 총력 체제 가동
창원특례시는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60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공정하고 깨끗한 선거환경 속에서 선거사무를 완벽히 추진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이원욱 기자 2025-04-23
김현철 경남도의원, “석탄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지역 사회 대책 마련 시급”
경상남도의회 김현철 의원(국민의힘, 사천2)은 지난 제421회 경상남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을 통해 석탄화력발전소의 단계적 폐쇄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 대응방안...
김경수 기자 2025-04-23
장금용 창원특례시장 권한대행, 국회 찾아 국비 확보 총력
장금용 창원특례시장 권한대행이 지난 14일 국회를 찾아 5개 지역구 국회의원실을 직접 돌며 간담회를 열고 2026년도 국비 확보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종양 국회의원(창원 의창,...
이원욱 기자 2025-04-22
경남도, “자궁경부암 예방, 지금이 HPV 백신 접종 적기”
경상남도가 여성들의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백신 무료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지원 대상은 12세에서 17세 사이의 여성 청소년과 18세에서 2...
김준명 기자 2025-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