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23일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을 위한 국토연구원 주관 검토위원회의 현장 실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검토위원회는 창원권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된 창원시 7곳, 김해시 2곳 등 총 9곳의 국가·지역전략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현장실사는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 요건 충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절차이다. 검토위원회 위원들은 사업추진의 필요성, 개발수요·규모의 적정성, 개발제한구역 내 입지 불가피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경남도는 현장실사에서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 등 물류단지 물동량에 대한 수요 근거를 제시하는 등 사업별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해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의 필요성을 자세히 설명했다.
그간 경남도는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을 위해 시군과 함께 전략사업을 발굴하고 여러 차례 전략회의를 열었으며, 개발제한구역 소재 지역구 국회의원 방문 건의와 함께 경남지역 국회의원에게 도지사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총력을 기울여 왔다.
현장실사는 23일 창원권을 시작으로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부산권을 점검한다. 경남도는 창원권 9곳의 현장실사 외에도 부산권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된 김해시 2곳, 양산시 1곳 등 총 3곳의 현지실사가 예정돼 있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에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으로 창원시 7곳, 김해시 4곳, 양산시 1곳 등 총 12개 사업을 신청했다.
국가·지역전략사업에 선정되면 개발제한구역 해제가능총량 예외로 인정받을 수 있고, 원칙적으로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허용되지 않는 환경평가 1·2등급지도 대체지 지정을 조건으로 해제가 허용된다.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은 6월부터 9월까지 국토연구원의 사전평가를 거쳐 11월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후 12월 국무회의에서 최종 결정된다.
곽근석 경남도 도시주택국장은 “개발제한구역 국가·지역전략사업(창원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진해신항 항만배후단지 등) 선정을 통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국가균형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현장실사 대응을 위해 빈틈없이 준비를 다 해왔으며, 선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최신기사
- 경남도,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을 위해 사업추진 필요성 강력 건의
- 국토연구원 주관 국가·지역전략사업 선정 검토위원회, 23일 현장실사
김준명
다른기사보기박완수 경남도지사, 어르신 행복 위한 돌봄복지 직접 챙긴다
2024-08-23 13:53관련기사
Comments
최신기사
경상남도 인기기사
중요기사
“원폭 피해자 후손까지 실태조사·의료지원 확대해야”
창원특례시의회(의장 손태화)은 11일 제137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한은정 의원(상남, 사파동)이 대표발의한 ‘한국인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이하 원폭피해자법) ...
김태원 기자 2024-09-13
이천수 의원 “고수온 피해 어민 실질적 지원 필요”
이천수 창원시의원(구산, 진동, 진북, 진전면, 현동, 가포동)은 최근 ‘고수온’ 현상으로 굴·홍합·미더덕 등 집단폐사가 속출하는 가운데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김태원 기자 2024-09-13
윤준영 의원, ‘스마트관광 진흥 조례’ 제정안 대표 발의
경상남도의회 윤준영(국민의힘, 거제3) 의원은 지난 6일 「경상남도 스마트관광 진흥 조례안」을 대표발의하며 새로운 관광환경과 다양한 고객 수요에 부응하는 스마트관광의 체계적인 추진...
김경수 기자 2024-09-13
순찰차에서 사망한 40대 여성.. 관련자 전원 징계 조치.."진교파출소 순찰차 점검도 없이 밤새 잠들었다가 여성 사망"
경남 하동군 진교파출소 순찰차에서 40대 여성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심각한 근무태만이 드러났다. 경남경찰청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진교파출소 직원들의 근무태만 사실을 확인...
노진택 기자 2024-09-13
한덕수 총리 “추석 연휴 하루 평균 8000개의 당직 병·의원 운영”
이번 추석 연휴에는 지난 설 연휴보다 두 배 이상 많은 하루 평균 8000개의 당직 병·의원이 문을 연다.이와 함께, 지자체 또는 단체장 책임 하에 비상의료관리상황반을 설치·운영하...
노진택 기자 2024-09-13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공동주택 공동체 제도 개선방안 도출
창원특례시의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대표의원 심영석)는 지난 10일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공동주택 활성화를 유도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창원시 공동주택 관리...
한주희 기자 2024-09-11
경남도, 맹견 사육 여부 판정 근거 마련한다
지난 4일, 경상남도의회 농해양수산위원회 류경완(더불어민주당, 남해)이 대표 발의한 「경상남도 동물보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농해양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류경완 경남도의원...
김경수 기자 2024-09-11